티스토리 뷰

Stories

협의이혼서류양식

신뢰라 2015. 10. 21. 19:19

협의이혼서류양식


오늘은 협의이혼 할 때 꼭 필요한 서류를 다운받는 곳을 안내해드릴려고 합니다. HWP 파일 형태로 양식이 제공되고 있으며, 인쇄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한글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들은 한글뷰어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선, 양식을 받기 위해 '대한민국법원 전자민원센터'로 접속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포탈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거나, 아니면 help.scourt.go.kr로 바로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이용되는 메뉴 위주로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절차안내, 재판지원, 양식모음, 사건검색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양식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당연히 '양식모음' 메뉴를 클릭하면 되겠지요. GO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민사, 개인파산/면책, 정보공개청구 등 법원에서 필요로 할만한 각종 양식들이 모두 정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거나,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통해 필요한 서류 혹은 양식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검색하는 방법이 더 편리해서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이혼'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이혼과 관련된 각종 서류양식이 모두 조회됩니다.






각종 언어로 된 이혼신고서, 이혼소송청구 등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협의이혼서류양식 파일은 페이지 3에 있습니다. (참고로 마지막 글씨를 누르면 3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저 중에서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법원제출용)'이 바로 여러분이 작성하셔야 되는 서류입니다. 클릭하면 HWP 파일이 바로 다운로드 받아집니다.




문서 파일이라서 용량이 작기 때문에 금방 다운이 완료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혹시나 법원 사이트가 안 열릴 것을 대비해서 제가 다운받은 파일도 그대로 올려드립니다.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법원제출용)_20111101.hwp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한 1페이지짜리 서류입니다.





구성 내용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아래와 같구요.





우선 당사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 주소 등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핸드폰 혹은 집전화 중 아무거나 쓰면 되구요.




첨부서류도 함께 첨부해야 합니다. 우선 남편과 처의 혼인관계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각각 필요하구요, 미성년자가 있을 경우에는 양육 및 친권자결정에 관한 협의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협의서는 1통과 사본 2통을 챙겨가셔야 하구요.



또한 주민등록표등본 1통이 필요하며, 재외공관에 접수한 경우에는 진술요지서 1통이 필요하구요.






마지막으로 신청인 이름을 다시 적고 도장을 찍으면 되구요.





이혼서류양식 하단에 보면 위와 같은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협의하는 부부 양쪽이 이혼에 관한 안내를 받은 후에 협의서는 확인기일 1개월 전까지, 심판정본 및 확정증명서는 확인기일까지 제출할 수 있답니다.


만약 이혼에 관한 안내를 받지 아니한 경우에는 접수한 날로부터 3개월이 경과하면 취하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