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량 명의이전 서류 목록 - 개인과 법인 조금 다르니 참고하세요


사실 차량 명의이전이라는 것이 한번만 해보면 간단한데, 한번도 해보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절차가 필요한 것인지, 준비해야 될 서류 목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에 절차와 준비서류 목록을 정리해서 올려드리오니 차량 명의이전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차량 명의이전 절차를 알려드립니다. 우선 양수인의 명의로 보험가입을 먼저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명의이전 하러 구청에 가면 책임보험 가입영수증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죠. 즉, 차량 명의를 이전 받기 위해서는 그 차에 대한 보험이 반드시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작업부터 해주고 구청에 가셔야 합니다.




구비서류가 다 준비되었으면 주소지 관할 구청 차량등록계로 방문합니다. 그리고 나서 구청 직원이 안내해주는 대로 절차를 따라하시면 되구요. 명의이전 후 차량번호가 변경되었다면 보험사에 연락해서 바뀐 차량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절차 자체는 아주 간단하죠? 즉, 서류가 잘 챙겨가시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대기하는 시간 제외하고는 몇분에 금방 끝나구요.



개인의 경우와 법인의 경우 준비해야 되는 서류가 다르므로 잘 구분하셔서 챙겨가셔야 합니다. 우선 개인 준비서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양수인, 즉 차량의 명의를 이전받는 사람은 총 4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책임보험 가입증명서, 주민등록증, 주민등록등본이 꼭 필요하구요, 만약 대행할 경우에는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 그리고 위임장을 작성해서 가야 합니다.




양도인의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동사무소) 또는 최종분 영수증, 그리고 양도증명서가 필요하구요.


마지막 양도증명서는 동사무소나 구청이 비치되어 있으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법인이 준비해야 하는 차량 명의이전 서류 목록입니다. 개인이랑 조금 다릅니다.




법인의 경우 양수인은 사업자등록증 사본 또는 법인 등기부등본, 신분증, 책임보험 가입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보험 가입 먼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래야 책임보험 가입증명서를 가져갈 수 있겠죠.




양도인은 사업장등록증 사본 또는 법인 등기부등본, 법인 인감증명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양도증명서에 법인인감 날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들 다 잘 챙겨가셔서 한번만에 명의이전 완료하시길 바랍니다. 새로운 차 안전운전하시구요. 한번만 해보면 무척 간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