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들이 살면서 꼭 한번은 해볼만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밑에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답변 드리도록 할께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유일한 준비물이 있다면 공인인증서이니, 컴퓨터 혹은 USB에 공인인증서가 잘 저장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번에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도 설명드리도록 할께요.)

 

우선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받는 사이트로 접속을 해야하는데요, 해당 사이트의 이름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입니다. 네이버, 구글 혹은 다음에서 검색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URL 주소는 efamily.scourt.go.kr 입니다. go.kr 즉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인 만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처음 접속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와 같이 필수 프로그램 설치 안내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보안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여러가지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 합니다.

 

파란색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한꺼번에 설치되어서 편리합니다.

 

제 컴퓨터 기준으로는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1~2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보안프로그램이 다 설치되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 메인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여기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여러가지 세부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영문증명서 메뉴가 뜰텐데요, 이 중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해주세요.

 

 

 

저의 경우 이번에 와이프 폰을 바꾸려고 하다보니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게 되었네요.

 

성명과 주민번호를 차례대로 입력하고, '위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하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찾아서 선택하시구요,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죠?

 

 

그 다음은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주소 중 한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르면 됩니다.

 

 

저는 배우자 성명을 입력하였더니 다음 페이지로 잘 넘어가더군요.

 

자 드디어 마지막 페이지입니다. 본인과의 관계는 '본인'으로 선택을 해주세요. (참고로 다른 가족 이름을 선택하면, 해당 사람 기준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발급된답니다.) 가령 아버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제가 대신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죠!

 

증명서 종류에서 '가족관계증명서'에 체크를 하시구요, 필요한 부수를 입력합니다. 저는 딱 1통이 필요하기 때문에 1통을 입력하였습니다. 2통, 3통 등 여러 부수를 발급받을 수도 있어요.

 

주민등록번호는 '전부 비공개'로 설정하였어요. 괜히 너무 많은 정보를 공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았거든요.

 

마지막으로 신청사유에서 여러가지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무난하게 '기타'를 선택했어요.

 

'발급신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인쇄 화면이 뜹니다.

 

 

프린트를 하고자 하는 프린터 이름을 선택하신 뒤, 출력을 눌러주세요.

 

짠, 드디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과정이 모두 끝이 났습니다. 전체 과정을 진행하는데 약 5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 것 같네요. 앞에 보안프로그램 설치하는 부분만 없었다면, 3분 안에 끝낼 수 있었을 듯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주세요.

 

내일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할께요. 환절기 날씨에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