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근로소득세 계산기 국세청 사이트꺼 이용하기


세금 신고할 때 이용하는 국세청 홈택스(hometax) 사이트를 이용하면 근로소득세를 누구나 간편하게 계산하고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가기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설 사이트 보다 훨씬 더 신뢰를 할 수 있다죠. 계산기 이용하는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설명드리오니 그대로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hometax.go.kr 주소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네이버에서 홈택스라고 검색하셔도 좋구요.)




위와 같은 화면이 뜰텐데요, 중간에 보면 다양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조회/발급을 누르면 더 상세한 세부 메뉴들이 뜹니다.









기타 조회를 주목해주시구요, 그 중에서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중간 쯤에 위치하고 있어요. 글자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Ctrl+F 눌러서 검색하셔도 되구요.)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대한 아주 상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직접 계산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조건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한글, 엑셀, PDF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해서 그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적용방법에 대해서 아주 상세하게 나옵니다. 표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산출방법에 대한 설명도 상세하게 나와있구요.




문서 파일 보고 따라하기에는 약간의 번거러운 작업을 해야하는 만큼 아예 해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근로소득세 계산기 이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아래 처럼 월급여액과 전체 공제대상 가족수, 전체 공제대상 가족 중 20세 이하 자녀수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계산기가 세금을 알아서 계산해줍니다.






결과를 한번 살펴볼까요?



저는 예시를 들기 위해 300만원의 월급, 4명의 공제대상 가족 수, 그리고 20세 이하 자녀 수 2명으로 가정을 해보았습니다.


100% 선택일 경우 소득세 17,100원, 지방소득세 1,710원, 그리하여 합계 18,810원이라는 결과가 산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근로소득세를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따라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면 밑에 덧글 남겨주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