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 이용하기


요즘은 각종 증명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다죠. 그 중에서도 민원24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민원 업무를 해결할 수 있구요. 최근에 민원24 사이트는 '정부24' 사이트로 통합이 되어 좀 더 이용하기에 편리해졌네요.



오늘은 다양한 민원 중에서도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로 조회해보세요. www.gov.kr 이 주소로 접속하면 됩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크게 정부서비스, 민원24, 정책/정보 메뉴로 나뉘어지는데, 중간에 있는 '민원24'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민원들은 '자주 찾는 민원' 목록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 전입신고, 병적증명, 출입국증명, 자동차원부,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지적도, 지방세납세, 세목별증명, 소득금액증명이 자주 찾는 민원 12종입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지방세납세'를 선택해주시면 되겠구요.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팩스 그리구 우편입니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든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해서 출력하려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개인 정보가 들어가는 민원 업무이므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옛날 민원24 사이트에서 사용하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민원 신청/발급을 받으려면 '비회원 신청' 버튼을 선택하시구요.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이루어지면, 아래와 같은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신청 화면이 나타납니다. 납세의무자 부분에는 본인의 인적 사항을 기입해야 하는데요, 성명과 생년월일은 로그인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자동 기입되어 있을 것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사업장이 있을 경우, 현 사업장 주소를 입력하고 사업의 종류를 선택해주셔야겠지만, 일반 개인이라면 그냥 공란으로 놔두면 됩니다.


그 다음은 증명서 사용 목적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대금수령, 해외이주, 부동산 신탁등기, 그 밖에 목적 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고, 옆에 있는 칸에다 '기타'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은 수령 방법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해야, 현재 PC에서 서류를 바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신청을 해두고 다른 곳에서 수령하고 싶다면, '수령기관'을 따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는 모두 체크를 해주시구요,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서류 신청 및 발급이 모두 끝이 납니다. 증명서 미리보기를 한 뒤, '출력' 버튼을 눌러 증명서 인쇄를 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