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삼성전자 연봉 공식자료

신뢰라 2015. 9. 16. 11:35

삼성전자 연봉 공식자료


우리나라 상장기업은 매 분기가 끝날 때마다 사업보고서를 제출해야 되는데요, 그 사업보고서에 연봉과 관련된 자료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평균 수치인 점을 감안하고 봐야 됩니다만, 각 기업 연봉을 조회하는데 이 보다 더 정확하고 편리한 방법이 없다지요. 



연봉 조회하는 방법을 차례대로 알려드리오니 그대로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야 합니다. URL주소는 DART.FSS.OR.KR 입니다. 주식투자자 분들은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라고 알고 있습니다.


상단에 검색창이 있을텐데요, 회사명에 기업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삼성전자 연봉을 찾고자 하므로 삼성전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정기공시를 클릭하고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를 클릭하고 다시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보고서들만 깔끔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신 자료를 확인하여야겠죠? 2015년 6월달, 즉 2015년 2분기 반기보고서가 가장 최근에 작성된 사업보고서입니다. 3분기 보고서는 10월 정도에 나옵니다.





창이 뜰텐데 왼쪽에 보면 메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1. 임원 및 직원의 현황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임원 연봉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2. 임원의 보수 등을 클릭하시구요.)





임원 및 직원 현황에 대한 장황한 표가 나올텐데요, 일반 직원들의 연봉 자료는 페이지 하단에 있습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해서 아래로 내려와 주세요.



짜잔~ 드디어 삼성전자 연봉 표가 나왔습니다. 각 사업부문 별로 정규직, 계약직 직원 수, 평균 근속연수, 그리고 급여액이 나옵니다.



아래에 성별로 합계된 자료에 따르면 남자직원 분들은 1인평균 급여액은 4500만원, 여자 직원들의 평균 급여액은 2900만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산해서는 4100만원이구요.



너무 작다는 생각이 드시죠? 그 이유는 이 급여액이 1년이 아닌 6개월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반기보고서이기 때문에 1분기, 2분기 즉, 6개월치 급여액만을 기준으로 표를 만든 것입니다.


1년 연봉을 알기 위해 2014년 12월 기준 1년 사업보고서를 조회해보았습니다.




드디어 1년 단위 연봉입니다. 남자직원은 1억 1200만원, 여자직원은 7400만원임을 호가인할 수 있구요, 평균은 1억 200만원입니다.


역시나 우리나라 대표 기업답게 평균 임금도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다음번에는 LG전자, 현대차와 같은 다른 기업들의 연봉과도 함께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밌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