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인터넷으로 하는법


오늘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여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분실신고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했었는데, 최근에 사이트 개편이 이루어져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여 분실신고를 하면 됩니다.



정부24 사이트 주소는 www.gov.kr 입니다. 예전보다 주소 기억하기가 훨씬 더 쉬어졌네요.



메인 페이지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많은 버튼들이 나타날텐데요, 이 중에서 중간에 있는 '민원24'를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어서 '민원 검색' 부분에서 '주민등록증'으로 검색을 해주시구요.



주민등록증과 관련된 총 24개의 전체 민원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민원을 선택해주세요. 우측에 보면,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민원을 빨리 찾으려면, 아예 검색창에 '주민등록증분실신고'를 입력하면 되겠죠.)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부터 해야 합니다. 기존에 민원24를 사용하던 분이라면,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을 눌러, 인증서 등록 작업을 우선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나서 해당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간편조회는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하지만, 민원신청/발급/확인 업무를 보기 위해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민원은 인터넷 혹은 주민센터 직접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을 이용하든 직접 방문을 하든 따로 발생하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분실신고 신청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빨간색 별표로 표시된 부분들을 모두 기입해야 하는데요 (필수 입력사항), 이미 로그인을 하였기 때문에 성명과 생년월일은 자동 기입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 연락처, 주소(주민등록지), 분실일, 분실신고사유를 정확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든 필수 입력 사항들을 다 입력하였다면,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분실신고를 완료하면 됩니다.


만약 분실신고 철회를 하고 싶다면, 똑같은 민원 신청 페이지로 접속을 한 뒤, 구분에서 '분실신고 철회'를 선택하면 되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