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확인 하는법


요즘은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운전면허증 진위확인을 할 수 있더군요. 면허증에 있는 숫자 및 알파벳만 정확하게 입력하면 되는데, 그러면 사이트가 이 면허증이 도로교통공단의 전산 자료와 일치하는지, 일치하지 않는지를 알려준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e-운전면허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URL 주소는 dls.koroad.or.kr 입니다.


홈페이지 중간 부분에 보면 여러가지 메뉴들이 있는데, 이 중 '운전면허 정보조회'를 선택해주세요. (하늘색 버튼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세부 메뉴가 펼쳐집니다.



이 중에서 '면허증 진위여부 조회'를 선택하시구요.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조회와 관련된 안내문이 나오고, 그 밑에 면허증 정보 입력 칸이 있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성명란에 공백없이 없어 대문자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암호일련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암호일련번호는 면허증 우측의 작은 사진 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조방지를 위한 번호로, 숫자와 영문 6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숫자 3자리+영문 2자리 구성이었는데, 2013년 7월 9일 이후에 재발급 및 적성검사 갱신을 한 경우에는 6자리로 구성되어 있을 겁니다.)



영문은 대문자로만 표현이 되어 있으니, 영문 O와 숫자 0, 그리고 영문 I와 숫자 1를 잘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성명, 생년월일, 운전면허번호, 암호일련번호, 이렇게 총 4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생년월일은 6자리 형태로 입력하시면 되구요. (주민번호 앞 6자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되구요.


그러면 면허증 진위여부 조회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줄 것이구요. '도로교통공단 전산 자료와 일치합니다', 그리고 '암호일련번호가 일치합니다'라고 뜨면, 면허증이 진짜라는 의미죠.

이처럼 e-면허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면허증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운전면허증의 진위 여부를 꼭 알아야 할 때 직접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