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하기


오늘은 국민연금에 가입해있다는 증명서, 즉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이 집 가까이 있다면 직접 방문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 이외의 경우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발급을 받는 것이 훨씬 더 간편하답니다. 시간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구요.



우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URL 주소는 www.nps.or.kr 입니다.



상단에 보면 여러가지 메뉴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민원신청' -> '개인민원(신고/신청, 조회/증명)' 순으로 선택을 해주세요.




개인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과정을 거치는 것이죠.



개인민원 목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상단에 있는 2개의 탭 중 '조회/증명'으로 들어가주세요.



'가입증명서' 메뉴는 가장 왼쪽 가입내역/예상연금 민원목록 중 두번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민원 이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 창이 뜹니다. 해당 업무를 보기 위해선 개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라고 하네요.


사업장 공인인증서는 사용 불가이니, 이 점 참고하시구요.


아래 화면이 뜨면,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면 됩니다. 이 때 인증서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야겠죠.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 그리고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읽어보고 '동의합니다'에 각각 체크를 하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저의 국민연금 가입내역을 보여줍니다. 2013년 11월 1일부터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에 가입해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은 크게 두가지인데, 하나는 프린터 발급, 또 다른 하나는 팩스 발급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에 프린터기가 연결되어 있다면, '프린터 발급' 버튼을 눌러 증명서를 인쇄하면 됩니다.


출력부수는 10부 이내에서 선택이 가능하구요, 발급 용도는 개인확인용, 공공기관 제출용, 금융기관제출용, 기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바로 출력이 시작될 것이구요. (컴퓨터에 직접 연결된 프린터로만 출력이 가능하며, 공유프린터는 사용 불가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제출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내가 직접 프린터를 하지 않고, '팩스 발급' 버튼을 선택하여 원하는 곳으로 증명서를 바로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팩스발급 옵션 창이 뜨면, 팩스번호를 2번 정확하게 입력한 뒤, 발급 용도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증명서의 팩스 수신기간은 통신환경에 따라 최장 5~10분까지 소요될 수 있으니, 10분 뒤에 해당 팩스가 있는 곳으로 전화를 걸어 수신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팩스번호 입력할 때는 앞에 지역번호까지 꼭 함께 입력을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