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예약종료 명령어 입력으로 간단하게 따라하기


컴퓨터를 몇 시간 뒤에 종료하고자 할 때 여러분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나요? 미리 컴퓨터 예약종료 설정을 해두어야 하는데, 관련 메뉴 찾기가 쉽지 않다죠. 저의 경우 명령어를 입력하여 예약종료 설정을 하는데 여러분께도 그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할께요.



윈도우 7/8 뿐만 아니라 윈도우 10에서도 테스트를 해보았으므로, 윈도우 OS 종류와 상관없이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키+R를 눌러 '실행' 창을 열어주세요. 그 다음엔 명령어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구요.



그럼 '명령 프롬프트'라고 불리우는 검은색 도스창이 하나 뜰 것입니다. 이 화면에서 예약종료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명령어는 shutdown -s -t 3600 인데, 숫자 3600은 초(second)를 의미합니다. 즉, 3600초는 1시간을 의미한다죠. shutdown -s -t 3600 이란 명령어는 결국 1시간 뒤에 컴퓨터를 종료해달라는 이야기입니다.



엔터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60분 후에 윈도우가 종료됩니다'라는 메세지 창이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에 뜨게 될 것입니다. 제대로 명령어가 입력된 셈이죠.




두시간 뒤에 컴퓨터 종료를 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shutdown -s -t 7200 이라고 입력을 하면 되겠구요.



그렇다면 예약종료 설정해 둔 것을 취소하고자 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때는 취소 명령어를 다시 입력하면 됩니다. 취소 명령어는 shutdown -a 입니다.



취소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로그오프가 취소되었습니다'라고 뜹니다. 컴퓨터 예약종료 설정해 둔 것이 모두 취소가 된 것이죠.



그런데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니, 꼭 CMD 검은색 코맨드 창을 띠우지 않더라도, '실행' 창에서 바로 예약종료 설정이 가능했군요. 명령어는 그대로 입력하시면 되구요~


바로 아래와 같이 윈도우키+R를 눌러 실행 창을 띠운 뒤, shutdown -s -t 3600 명령어를 열기 칸에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예약종료 설정이 바로 적용됩니다.



60분 후에 윈도우가 종료될 것이라고 친절하게 알려주네요. 30분 뒤에 종료하려면 3600 대신 1800을 입력하면 되겠죠.



취소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꼭 cmd로 들어갈 필요도 없기, 실행 창에서 바로 shutdown -a 를 입력하고 예약종료를 취소시키면 됩니다.


저는 컴퓨터를 예약 종료하고자 할 때 이 방법이 제일 간단하던데, 혹시나 더 쉬운 방법을 알게 된다면 또 포스팅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