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티머니 환불 방법들

신뢰라 2017. 6. 30. 15:00

티머니 환불 방법들


최근에 대중교통 할인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으면서 더 이상 티머니를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티머니 잔액이 좀 남아있는지라, 남은 금액을 어떻게 할지 고민해보았는데요, 다행히 잔액을 환불받는 방법이 있더군요. 그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정상카드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티머니 환불은 크게 전액환불 서비스와 부분환불 서비스로 나뉩니다. 전액환불은 수수료 500원 차감 후 잔액 전액을 돌려주는 것이고, 부분환불은 수수료 500원 차감 후 내가 요청하는 금액만큼 환불을 받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제 상황과 같이 더 이상 티머니를 사용하지 않고자 할 때는 전액환불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 것이죠. 갑자기 돈이 필요해서 티머니에서 돈을 빼서 쓸 때는 부분환불 서비스를 이용하는 되는 것이구요.



티머니 환불 방법은 잔액이 얼마나 남아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잔액이 5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주)한국스마트카드 본사로 내방을 하거나, 티머니 환불 기능이 있는 ATM에서 해당 은행 계좌로 환불을 받으시면 됩니다. 단, 모바일티머니, 홈플러스카드, 보급형 카드는 ATM를 통한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환불처를 정리한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편의점이 있는데, GS25에서는 2만원 이하 까지만 환불이 되는 반면에 나머지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위드미 편의점에서는 최대 3만원 이하까지 환불이 됩니다. 카드 잔액 전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당연히 수수료 500원은 제외하고 받게 됩니다.)




지하철 역사 내에 보면 티머니서비스센터를 볼 수 있을텐데요, 이러한 지하철 역사 티머니서비스센터에서는 5만원 이하까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 때도 현금으로 잔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수수료는 500원인데, 만약 기본 운임료 1250원 미만의 잔액만 남았다면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은행 ATM에서 환불 가능한 금액도 은행 종류에 따라서 다른데, 농협은 20만원 이하, 나머지 신한, 신협, 우리, 우체국, 제주, 하나, 국민은행은 50만원 이하까지 환불이 됩니다.



한국스마트카드 티머니 타운을 직접 방문하는 경우에는 50만원 이하까지 환불을 해줍니다. 5만원 이상 환불 요청 시에는 신분 확인을 하게 되는데, 이름/생년월일/연락처를 필요로 합니다.


한국스마트카드 티머니 타운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의 장점은 월 누적 50만원까지 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50만원 초과 시에는 수수료 1%가 발생하구요.


10만원 이상 고액 환불의 경우, 내방 당일 카드잔액 차감 후 익일 18시 이후에 본인 계좌로 입금을 해줍니다. 지참서류로는 신분증과 통장사본이 있구요.


마지막으로 정상카드가 아닌, 고장카드 잔액환불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고장카드의 경우,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환불봉투'를 수령하시길 바랍니다. 환불봉투에 여러가지 써야 할 내용들이 있는데, 해당 내용을 모두 기입하고 나서 역무원에서 고장카드를 접수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영업일 10일 이내로 잔액이 환불될 것이구요. (본인 계좌에 입금)


또 다른 방법으로는 GS25, CU,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미니스톱 편의점에서도 '환불봉투'를 수령할 수 있는데요, 이 봉투에 내용을 기입하고 우체통 접수를 하면 됩니다.


마지막 방법은 티머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고장카드 환불 페이지'에서 접수를 하고, 환불봉투를 출력하여 우체통 접수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3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을 택하셔서 티머니 고장카드 환불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상카드의 경우, 편의점, 지하철, 은행 ATM, 모바일, 티머니 타운 방문, 이 5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티머니 환불을 받아가시면 되겠구요. 참고로 저는 남아있는 금액이 소액이라 집 앞에 있는 편의점에 가서 잔액을 환불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