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dti 계산기 돌려보기

신뢰라 2017. 6. 13. 14:01

dti 계산기 돌려보기


요즘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정부에서 부동산 과열 완화 정책으로 LTV와 DTI 기준을 좀 더 엄격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네요. 그렇다면 DTI는 어떻게 계산하는 것일까요? 직접 공식에 따라 계산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DTI 계산기 돌려보는 것이여러모로 편리하더군요.



오늘 이용할 사이트 이름은 '금융소비자보호처'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consumer.fss.or.kr 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금융소비자보호처'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편리하다죠~



금융감독원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인데, 메인 화면 왼쪽 하단에 보면, '금융계산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예적금 계산기, 대출 계산기, 현재가치 계산기 등 다양한 금융거래계산기가 있는데, 오늘은 4번째 DTI 계산기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부동산시가 칸부터 신용도까지 차례대로 입력 및 선택을 하고 나서, 하단에 있는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부동산시가, 대출예상금액, 연간소득, 기존대출원금은 모두 '만원' 단위로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위가 헷갈릴 수 있으니 정확히 입력을 해주세요. 가령 1억원이라면, 10,000만원입니다.


기존대출원금이 없다면 0만원으로 입력을 하면 되구요.



평형은 85제곱미터 미만과 85제곱미터 이상 중에서 하나를, 신용도는 상/중/하 3단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보았습니다. 부동산시가가 5억원인 경우를 가정해보았구요, 대출예상금액은 3억원, 기존대출원금은 1억원, 연간소득은 5000만원으로 가정을 해보았습니다.



신규대출이자율은 2%, 기존대출이자율은 3%로 입력을 하였구요. 평형은 85제곱미터 이상, 신용도는 '상'입니다.


'계산하기'를 눌렀더니 저의 DTI는 50%라고 나오는군요. 원리금 균등상환 조건에서 대출 가능금액은 10년 상환 기준으로 1.9억원, 20년 상환 기준으로 3.6억원, 30년 상환 기준으로 4.9억원입니다.


DTI 계산기를 돌리지 않고 DTI를 직접 계산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 공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DTI의 개념은 연간 상환액인 (원리금 + 대출이자)를 대출자의 소득으로 나누어주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공식은 DTI 비율 = (총대출 금액 + 총대출 이자) / (대출자의 소득 * 대여 연수)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