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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해보기


얼마전에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었는데요, 이 때 은행에서 4대보험 납부확인서를 요구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상에서 4대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을 받아보았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발급 과정이 훨씬 더 간단하더라구요.



블로그 이웃 분들 중에서도 사대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까봐 발급 과정을 상세히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우선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세요. si4n.nhis.or.kr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각 4대보험 관련 서류들을 통합해서 출력할 수 있더군요.



메인 페이지에 보면, 개인민원서비스와 사업장민원서비스가 구분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개인민원 서비스 중 '증명서발급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직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개인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라는 메세지가 뜰 것입니다.



사이트 좌측 상단에 있는 '개인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참고로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한 것은 아니구요,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인증만 정확하게 하면 된답니다.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창이 뜨는데, 그 때 인증서를 선택해주시고, 인증서 암호까지 정확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사이트에서 발급할 수 있는 개인 민원 증명서는 크게 2종류입니다.



첫번째는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이구요, 두번째는 4대보험 완납증명서입니다. 납부확인서의 경우, 납부금액 확인 및 소득공제용으로 주로 사용이 되며, 완납증명서는 계약대금 수령 및 입찰참가용으로 자주 사용이 됩니다.



'납부확인서'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국민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및 국민연금보험 납부확인서를 모두 출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탭을 선택하여 증명서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컴퓨터에 프린터기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 출력이 어려운 분들은 '팩스전송'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팩스전송 선택시 아래와 같이 팩스 번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당 번호로 증명서가 발송되는 것이죠~



어차피 팩스로 서류를 제출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따로 출력을 하지 마시고, 홈페이지 상에서 바로 팩스 전송을 하는 것이 좋겠죠. 팩스는 통신환경에 따라 최장 5~10분까지 소요될 수 있으니, 10분 뒤에 서류가 잘 도착했는지 확인을 해보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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