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usb 포맷 방법 손쉽게 따라하기

신뢰라 2017. 5. 31. 07:01

usb 포맷 방법 손쉽게 따라하기


오늘은 윈도우 자체 기능을 이용하여 USB 드라이브를 손쉽게 포맷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USB를 포맷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윈도우 8.1에서 포맷을 하였는데, 윈도우 7과 윈도우 10의 usb 포맷 방법도 동일합니다.



우선 포맷을 할 USB 디스크를 준비해주시구요, 이 usb를 컴퓨터 혹은 노트북에 연결해주세요. (저는 현재 SanDisk에서 만든 usb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랫동안 사용해도 오류가 나지 않아서 좋더라구요.)


USB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졌다면, 내 컴퓨터를 열어주세요~





이동식 디스크가 제대로 보이는지 확인하시구요. 제가 연결한 USB는 이동식 디스크 D:로 나타나는군요.



이동식 디스크 D:를 포맷시키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해당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세부 메뉴가 나타날텐데, 이 중에서 '포맷'을 선택합니다. (약간 아래 쪽에 위치하고 있어요.)



별도의 포맷 설정 창이 하나 뜰텐데, 가장 먼저 파일 시스템을 설정해주세요.



FAT32, NTFS, exFAT 중에서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자유롭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각 USB 디스크 마다 고유의 파일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기본 설정 그대로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USB 드라이브는 FAT32이었기에 그대로 FAT32를 유지하면서 포맷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FAT32 -> NTFS, NTFS -> FAT32 이렇게 바꾸어도 USB는 잘 작동합니다.^^


'빠른 포맷'에 체크를 하시구요, '시작'을 누르면 됩니다. (빠른 포맷을 체크하지 않을 경우, 일반 포맷이 진행되는데, 일반 포맷은 시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경고 메세지가 하나 뜨네요.



포맷하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집니다!!! 즉, 포맷을 진행하기 전에 USB에 중요한 자료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데이터를 모두 삭제해도 괜찮을 때 usb 포맷 방법 따라하시구요...


'확인'을 누르면 바로 포맷이 시작됩니다. 약 10초 정도 뒤면, 아래와 같이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뜰 것이구요.



빠른 포맷의 소요시간은 컴퓨터 사양, 그리고 USB 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는데요, 제 경험으로는 아무리 길어도 30초~1분 이내에는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 D드라이브로 들어가보니 파일 하나 없이 USB가 깨끗하게 포맷된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네요.



이처럼 윈도우에서는 자체 usb 포맷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usb 디스크를 포맷해야 될 때마다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자료 있으면 꼭 다른 곳에 백업을 해두시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