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 출산장려금 경기도 지역 표로 정리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혹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출산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을지 그 여부가 궁금하실 겁니다. 다행히 각 시군구청, 도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올해 지급되는 출산장려금이 표 형태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경기도 지역의 2017년 출산장려금 지원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경기도청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야겠죠. 사이트 URL 주소는 www.gg.go.kr 입니다. (외우기가 참 쉽군요!)


홈페이지 중간에 보면, 큰 검색창이 하나 있을 겁니다. 이 검색창에 '출산장려금'을 입력하여 검색을 하시면 되겠죠~




그 다음에는 검색결과 중 유지영 씨가 2017년 1월 31일에 올린 '출산장려금 및 양육비 지원현황' 게시글을 선택하시면 되구요.


잘 아시겠지만, 출산장려금은 시/군의 자체사업으로, 각 시/군 조례에 의거하여 다자녀 가정의 둘째아 혹은 셋째아 이상에게 출산 시 평균적으로 몇백원의 돈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특정 시군은 아주 많은 금액을 지원하고, 다른 시군은 그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구요.



경기도의 경우, 첫째아에게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곳은 김포시, 양평군, 연천군 이렇게 3군데이고, 둘째아 이상 지급하는 곳은 성남시, 부천시, 안산시, 안양시, 남양주시, 평택시, 시흥시, 군포시, 구리시, 광명시, 양주시, 포천시, 오산시, 의왕시, 여주시, 동두천시, 과천시, 가평군 이렇게 18개 시/군입니다.



셋째아 이상 지급하는 곳은 상대적으로 인구가 많은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의정부시, 화성시, 파주시, 광주시, 이천시, 안성시, 하남시 10개 시/군이구요.



출산장려금과 별개로 양육비를 지급하는 곳도 있는데, 성남시, 안산시, 의정부시, 광주시, 이천시, 그리고 안성시에서 양육비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자녀 가정의 둘째아 또는 셋째아 이상에게 월 3~20만원 정도를 지급하는 사업)



그럼 경기도의 2017년 출산장려금 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군명, 지원금액, 지원기간, 지급기준, 근거 순으로 작성이 되었습니다.


가령, 수원시의 경우, 출산지원금만 지원하는 곳인데, 셋째아 100만원, 넷째아 200만원, 다섯째 이상 300만원으로 지원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지원기간은 1회로, 출산일 기준 180일 이전부터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부모 또는 보호자라는 지급기준을 갖추어야 합니다.



안산시의 경우, 출산장려금 뿐만 아니라 양육비를 지원해주는 곳이기에 양육비 항목도 따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셋째아부터 양육비 30만원이 지원되며,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취학전까지) 매월 지급을 해준다고 하네요. 신청일 현재 부 또는 모와 함께 관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1년 이상 계속 거주해야 양육비 지원대상이 되구요.


그 다음은 남양주시, 의정부시, 평택시, 시흥시, 화성시, 광명시, 파주시 출산장려금을 정리한 표이구요. 확실히 시군에 따라서 금액 차이가 꽤 큰 편인데, 300만원 정도면 꽤 많이 지급하는 축에 속하는 것 같네요. 100만원 정도가 평균 수치구요.



군포시는 둘째아 부터 50만원을 지원해주는군요. 지급조건을 보면, 출생이로부터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해야 하지만, 만약 거주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출생일로부터 계속하여 6개월 이상 거주를 하면 된다고 하네요.^^





구리시는 둘째아 30만원, 셋째아 60만원, 넷째아 100만원, 다섯째 이상 100만원을 1회 지원하는데, 지급 기준은 단순히 출산일 기준으로 부 또는 모가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기만 하면 된다네요~ 따로 거주기간 제한이 없구요.


양주시, 안성시, 포천시, 오산시, 하남시, 의왕시 출산장려금은 아래와 같구요.




여주시는 출산장려금을 분할지급해 주는 곳인데, 둘째아는 10만원 1회 지급, 셋째아는 200만원을 2회 분할로 지급, 넷째아는 500만원을 4회 분할로 지급, 다섯째아 이상은 700만원을 5회 분할로 지급한다고 하네요.  




연천군의 지워금액이 꽤 큽니다... 넷째아 이상부터는 무려 1000만원을 5회 분할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급조건은 출생 후 180일 이내의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부모 중 한 사람으로 신청을 현재 관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180일 이상 거주를 해야 합니다. (연천군 출생아 양육비 등 지원에 관한 조례)


이처럼 각 시/군마다 출산장려금과 양육비를 지원해주는 조건들이 조금씩 다르니, 이사를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일수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