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 이용하기


요즘 아파트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파트를 구입할 때는 당연히 세금을 내야 합니다. 법령 보고 직접 계산기 두드리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요즘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동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더군요. 제가 즐겨찾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오니, 아파트 구입을 희망하거나 벌써 구입하신 분들은 취등록세 계산기를 한번 돌려보시길 바랍니다. 



입력하는 숫자만 정확하다면 꽤나 정확하게 산출이 됩니다.





제가 이용하는 곳은 부동산정보센터란 곳입니다. 청약가점제 계산기, 중개수수료 계산기, 양도소득세 계산기 등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portal.r114.co.kr/std/solution/acquisition_tax/04.asp?only=321&m_=4&g_=3




위와 같은 화면이 뜰텐데요, 순서대로 빈 칸을 입력 혹은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선택의 경우 도/시->시/구/군 -> 읍/면/동 순서로 선택하면 아파트 이름이 자동으로 뜹니다. 매매 대상의 아파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유주택수도 세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무주택, 1주택이상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구요. 취득가액은 '만원' 단위로 입력해주시구요.

 만약 1억 8천만원이라면 18,000 이렇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용면적도 세금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니 제곱 미터 단위로 정확하게 기입해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취득방법을 선택해주세요. 매매교환, 신축, 상속, 증여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참 쉽죠? 모든 항목을 다 기입했다면 최종적으로 페이지 하단에 있는 파란색 '계산하기' 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됩니다.


사이트가 알아서 계산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바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페이지 하단에 보면 법령에 따른 주택 취득세 요율표가 나와 있습니다. 사실 이 표 보고 직접 취등록세를 계산해봐도 되는데, 은근히 귀찮다죠.


머리 아픈 것이 싫은 분이라면 그냥 저 처럼 계산기 이용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실 것입니다.







저는 위와 같이 입력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한번 놀어보았습니다. (예제일 뿐 제가 저 아파타를 샀다는 의미는 아니니 오해하지 마시길...)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 최종 결과 화면입니다. 과세표준 금액, 취득세, 지방교육세, 농어촌 특별세 순으로 나오며, 최종적으로 납부할 총 세금을 알려줍니다.


제가 예제로 입력한 아파트의 경우 총 납부할 세금이 559만원 정도 하는군요. 은근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세금을 내는 것은 국민의 의무이니 기쁜 마음으로 세금을 내야겠지요.


태풍이 올라온다고 했는데 다행히 제가 사는 곳은 날씨가 좋네요. 블로그 이웃님, 방문자님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주말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또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