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사무소 업무시간 점심시간 정리해드려요


집 가까운 곳에 동사무소가 위치하고 있다면 참 편리하다죠~ 저의 경우 집에서 걸어서 10분 정도 되는 거리에 동사무소가 있답니다. 덕분에 필요한 민원 업무가 있을때마다 편리하게 방문을 하고 있구요.



저의 경우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동사무소'라는 단어가 더 익숙한데, 요즘은 동사무소의 이름이 '주민센터'라고 바뀌었더군요. '센터'라는 영어 단어가 조금 거슬리기는 하지만, 조금 더 세련된 용어라는 생각이 들기는 하네요~ 여러분들은 동사무소와 주민센터 중 어떤 이름을 더 선호하시는지요? ㅎㅎ


민원 업무를 보기 위해선 동사무소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전국 공통으로 주민센터 업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9 to 6 정시 근무를 하고 있으며,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 즉 1시간 가량입니다. 아무래도 민원 처리를 하는데 짧게는 몇분, 길게는 몇십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늦어도 오후 5시까지 방문을 하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참고로 각 주민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업무시간을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주민센터 이름으로 검색을 하면 되는데요, 저는 '신사동주민센터'로 검색을 해보았네요.



제가 방문하고자 하는 주민센터 이름을 선택하면, 상세 소개 페이지로 넘어가구요.


이어서 공식홈페이지 주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신사동 주민센터의 경우, 홈페이지 메인 화면 좌측 하단에 근무시간이 9시부터 18시까지라고 구체적으로 기재되어 있네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5일 근무를 하구요.




그러고보니 위에서 언급해드리는 것을 깜빡했는데, 동사무소는 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 이렇게 주 5일 근무를 하구요, 토요일과 일요일날에는 문을 열지 않습니다. 각종 공휴일에도 따로 근무를 하지 않구요.



만약 주민센터가 멀거나, 컴퓨터사용이 익숙한 분이라면, 주민센터까지 일일이 방문하지 마시고, 정부민원포털 사이트인 민원24에서 민원 업무를 처리해보시길 바랍니다.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은근히 편리하답니다.


사이트 주소는 www.minwon.go.kr 입니다.




민원24에서 이용 및 발급할 수 있는 대표적인 민원 서비스로는 출입국사실증명, 지방세납세증명,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개별 공시지가 확인,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신청, 토지(임야)대장열람등본발급신청, 지적도(임야도)열람등본교부신청, 토지이용계획확인 신청,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동사무소 업무시간 내에 무조건 방문하여 오프라인 상으로 해결해야 했던 민원들인데, 몇년 전부터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집에서 서류 발급을 할 수 있게 되었다죠. 물론 일부 민원들은 여전히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야하지만, 90% 이상은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 처리가 가능해서 참 좋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