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확인하기


예전에 급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야 할 일이 있었는데, 집 근처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아주 편리하게 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전에는 무인민원발급기의 존재 자체에 대해서 모르고 있었는데, 한번 이용을 하고나니 우리 주변 곳곳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위치하고 있더군요.



그렇다면 우리 동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정부민원포털 사이트인 '민원24'에 가면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가 정리된 엑셀 파일이 하나 있답니다. 그 파일을 통해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우선, 민원24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세요. 포털사이트에서 '민원24'로 검색을 하거나, URL 주소창에 www.minwon.go.kr 을 입력하시면 된답니다.



민원24에 접속을 하였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이용안내'를 누르시구요, 세부 메뉴 중 '고객지원센터'를 선택해주세요.





이어서 '무인민원발급안내'로 들어가시구요.



우측에 보면 '설치장소 안내'라는 버튼이 보일 겁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엑셀 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진답니다




참고로 접수 처리 할 수 있는 민원 및 발급시간은 자치단체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시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무작정 무인민월발급기로 달려가지 마시고, 엑셀 표에 기재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먼저 문의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래야 헛걸음을 하지 않게 되죠~



엑셀파일은 2017년 1월 31일부로 업데이트가 되었군요. 무인민원발급기는 전국 각 지역별로 계속해서 추가가 되기 때문에, 최신 파일을 열람하기 위해선 저처럼 민원24에 들어가서 그때 그때 엑셀 파일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엑셀 파일은 다음과 같은 형태입니다. 시도명, 시군구명, ,발급기명, 설치주소, 평일운영시간, 휴일운영시간, 참고내용, 전화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검색하기 위해선 키보드에서 Ctrl+F 를 누르면 됩니다. '찾기'를 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Ctrl+F를 누른 뒤, 아래와 같이 찾고자 하는 지역명으로 검색을 하면 되는 것이구요. 저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동탄'으로 조회를 해보았어요.



그 결과, 동탄1동 주민센터, 동탄2동 주민센터, 동탄이마트 등에 설치가 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구요.


아래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한 민원 서류 목록입니다. 증명서 종류에 따른 발급시간, 수수료, 본인확인필요 여부가 각각 기재되어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수급자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병적증명서, 주민등록초본, 개별공시지가확인서,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등기부등본, 제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 정말 다양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군요.



국세 증명서로 분류가 되는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 등은 모두 발급 수수료가 '무료'로 책정되어 있군요.



이처럼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각종 증명서를 보다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내가 사는 지역에는 어디어디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위치하고 있는지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