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업급여 모의계산 초간단 방법!


고용노동부 e-자가진단 사이트를 이용하면 누구나 간편하게 실업급여를 모의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아예 전용 메뉴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곳을 이용하는 것 보다 고용노동부 공식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우선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하는데요, URL 주소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www.moel.go.kr/selfcheck/intro.jsp


위 주소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열릴 것입니다.


'나의 퇴직금 계산'과 '실업급여 모의계산' 버튼이 페이지 하단에 보일텐데요, 이 중에서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로 퇴직금을 먼저 계산해보고, 실업급여를 계산해보시더라구요.





새로운 창이 뜰텐데, 보안을 위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따로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설치하는데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구요. (키보드 보안 툴) 



설명 부분은 잘 한번 읽어보시구요. 어디까지나 추정해보는 자료인 만큼 실질적인 수급액과는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계산기 돌려서 직접 실업급여 받아보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크게 오차가 발생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우선 나이와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을 입력합니다. 주민번호 앞자리를 입력하면 만 나이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며, 가입기간의 경우 언제부터 일을 시작했고 언제 퇴직을 했는지에 대한 날짜를 입력해주면 총 가입기간을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그 다음에는 최근 월 급여액을 입력해주시구요.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구체적인 숫자가 기억나지 않는 분들은 대략적인 수치를 입력해주시면 되구요.



그리고 나서 하단에 있는 결과보기 버튼을 누르면 얼마나 수령할 것인지에 대한 계산 결과가 출력됩니다.




임의의 숫자를 입력해보았더니 저으이 경우 총 예상수급액이 무려 387만원이나 나오는군요! (어디까지나 시뮬레이션만 돌려본 결과랍니다.)




페이지 하단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듯이, 1일 구직급여 수급액은 퇴직전 3개월간의 1일 평균급여의 50%에 해당합니다. 다만, 근로시간은 소정그론시간 8시간으로 계산이 되구요. 상한액이 존재하는데 2015년 이후는 1일 43,000원이니 이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만약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자 하신다면, 고용노동청 및 고용센터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편하신 대로 직접 찾아가시거나 전화로 문의를 하시면 되구요.


하단에 있는 '센터 찾기'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지도검색으로 찾기, 주소검색으로 찾기 등의 메뉴가 제공되고 있으니, 여러분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고용센터 찾기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 실업급여 모의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숫자 몇개만 입력하면 누구나 실업급여를 쉽게 계산해 볼 수 있는 서비스인 만큼, 퇴직을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꼭 사용해보시길 권유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