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찰 계급표 순서 및 올해 연봉


여러가지 경찰 계급에 대해 한두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정확한 순서를 알고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죠.


그래서 오늘은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경찰 계급 순서가 어떻게 되고, 계급장 모양은 어떤 형태인지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 주소는 www.police.go.kr 입니다.



사이트로 접속하셨다면, 메인 페이지 좌측에 있는 메뉴 중 소개마당 -> 경찰소개 -> 계급과 역할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경찰 계급표 중 가장 낮은 계급부터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순경이 가장 낮은 계급인데요, 태극장 위에 무궁화 잎으로 둘러싸인 무궁화 봉오리가 2개이면 순경을 의미합니다.





3개는 경장, 4개는 경사를 각각 의미하구요. 순경, 경장, 경사는 일선 지구대 및 경찰서 기동대 등에서 일하며, 치안실무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반 시민들과 가장 접할 기회가 많은 경찰 계급인 것이죠.




그 다음 계급은 경위, 경감, 경정, 총경 순입니다.



경위는 무궁화 수가 1개이며, 경감은 2개, 경정은 3개, 총경은 4개입니다. 경위는 파출소장, 지구대 순찰팀장, 경찰서 계장 정도의 레벨이며, 경감은 경찰청/지방청 반장, 지구대장, 경찰서 팀장 급입니다.




경정은 경찰서 과장, 경찰청 계장 급이며, 총경은 경찰서장, 경찰청/지방청 과장 급으로 근무를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이 있습니다. 이 정도면 경찰 조직에서 상당히 높은 계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급장 형태는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형태입니다. 이를 태극무궁화라고 하는데, 태극무궁화 1개는 경무관, 2개는 치안감, 3개는 치안정감, 4개는 치안총감 순입니다.


경무관은 지방청차장 급,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청국장 급,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급, 치안총감은 경찰 총수에 해당하는 경찰청장 지위입니다.


결국에는 순경, 경장, 경사,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순으로 계급이 올라가게 되는데, 각 계급이 받는 월급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인 2017년 기준입니다.)





같은 계급 안에서도 호봉에 따라서 월지급액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가령, 경위 1호봉은 190만원 정도를 받지만, 경위 31호봉은 391만원을 받습니다. 같은 계급 안에서도 2배 이상 월급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이죠.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중에는 경찰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부디 시험에서 좋은 결과 거두셨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