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복구 기능 이용하는법


요즘은 옛날과 달리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을 백업하고, 또 새로운 폰에 복구하는 작업이 매우 간편해졌네요. 이번에 폰 새로 바꾸면서 따라해보았는데, 대화 내용 뿐만 아니라 단체 카톡방이 그대로 살아 있어서 무척 신기하더군요.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작업을 하기 위해선 우선 카카오톡 어플을 켜시구요, 우측 상단에 있는 ooo 버튼을 누릅니다.





'더보기' 창이 켜질텐데,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시구요. (환경설정 아이콘입니다.)




카카오톡 어플 사용과 관련된 여러가지 설정을 건드릴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개인/보안/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사실 카카오톡 백업/복구 하는 과정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은데, 메뉴 찾아서 들어가는 과정이 어렵더라구요. 제 스샷을 보시고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됩니다.





'개인/보안' 설정 메뉴로 들어간 뒤에는 아래 쪽으로 쭉 스크롤해서 내려가면 '기기, 전화번호 변경안내'가 보일 겁니다. 여기로 들어가주시구요.




아래 안내에 잘 나와있듯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계정으로 새 폰에서 로그인을 하게 되면, 기존의 친구정보가 유지될 뿐만 아니라 그룹채팅방에서도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계정을 새 폰에 연결하게 되면, 기존 폰의 카카오톡은 자동으로 비활성화되구요.




대화 내용이 필요 없는 분들은 단순히 새 폰에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만 하면 되구요, 저처럼 대화내용 백업이 필요한 분들은 '대화 내용 백업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새 폰에서 기존 대화 내용을 이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다시 한번 '대화 백업하기'를 누르시구요. 백업한 대화는 기기에 저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쿨라우드 서버에 올라가게 됩니다. 대화내용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다가, 새폰에서 로그인을 하게 되면 그 내용이 새 폰으로 받아지는 것이구요. (유저가 일일이 대화 백업 파일을 옮길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아무래도 대화내용을 저장하고 이것을 또 클라우드에 올리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은 조금 소요될 것입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뜰 것이구요.



백업된 카카오톡 대화내용은 영원히 클라우드에 보관되는 것이 아니라 14일 동안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4일 이내에 카카오톡을 재설치해서 새 폰에 기존 대화를 복원시켜야 합니다.


복원 작업 역시 매우 간단한데, 새로운 폰에서 기존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대화 내용도 그대로 따라오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