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차상위계층 혜택 살펴보기

신뢰라 2016. 12. 2. 13:54

차상위계층 혜택 살펴보기


확실히 예전과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복지 수준도 점차 개선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특히나 보건복지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복지로'라는 복지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런저런 메뉴를 보다보면 국민에게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매년 확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차상위계층에게 제공되는 여러가지 혜택들도 복지로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차상위계층 조건을 갖추신 분이라면 나라에서 어떤 혜택들을 제공하는지 복지로에서 꼭 확인해보시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복지로 사이트 www.bokjiro.go.kr 로 접속해주세요.



아래 쪽으로 스크롤해서 내려가면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메뉴가 보일 겁니다. 각 분야 별, 계층 별로 복지 혜택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저소득층'으로 들어가시면 되죠.




그 다음에는 '차상위계층'을 선택하시구요. 차상위계층 외에도 '기초생활수급' 및 '긴급복지'를 선택하여, 각 계층에게 제공되는 복지서비스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관련 중앙부처 복지서비스는 총 54건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몇몇 예이구요. 기존주택 전세임대,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고교 학비 지원, 방과후보육료지원, 기초연금, 장애수당 등이 보이는데, 각 혜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우측에 있는 > 화살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고교 학비 지원'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기 위해 해당 화살표를 눌러보았구요.



가장 먼저 누가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지원대상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해당 조건을 갖추고 있다면 복지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가령 고교 학비 지원의 경우, 소득인정액이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기준인 중위소득의 60%인 경우 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다른 여타 지원대상 항목이 4개 더 있구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혜택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고등학교의 입학금과 수업료, 그리고 학교운영지원비 납부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이후 시/군/구청에서 소득과 재산 여부를 조사한 후 심사 과정을 거치게 되구요. 교육청에서 최종인원을 확정하여 각 학교로 통보하면 그때부터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외에도 장애인연금, 통합문화이용권,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지원, 독거노인/중증자애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스포츠강좌이용권 등의 복지서비스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지원 혜택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할께요.




역시나 처음에는 누가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즉 지원대상과 선정기준이 구체적으로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복지부 콜센터나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서 물어보면 됩니다.





아까 전과 마찬가지로 혜택 내용도 아주 구체적으로 나오구요. 본인부담금을 얼마나 내야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을 살펴보면, 이 복지서비스 또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후 시/군/구청 통합조사팀이 대상자를 조사하고 조사내역을 통보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 대상자를 결정하게 되구요.



대부분의 복지서비스가 결국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최초 신청을 하게 되어 있으므로, 차상위계층에 해당되는 분이라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상담 받아보는 것을 꼭 권해드립니다. 담당자가 친절하게 하나하나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팁을 더 알려드리자면, 복지로 사이트 뿐만 아니라 '복지로'라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도 인터넷 페이지에 정리된 내용을 스마트폰에서도 동일하게 조회할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