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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인터넷 이용하기


살아가다보면 이따금씩 지방세 혹은 국세 납세증명서를 제출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예전에는 일일이 공공기관을 방문했어야만 했는데, 요즘은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민원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오니, 편한 방법을 택하셔서 민원 업무를 보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방법은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민원24는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민원포털 사이트로, 주민등록표등본,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출입국 사실증명 등의 민원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납세증명 민원 역시 민원24에서 해결할 수 있기에 www.minwon.go.kr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세요.



화면이 뜨면 '자주 찾는 민원' 중에서 '지방세납세증명'을 선택하세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아이디로 로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방식이 있습니다. 



기존에 민원24를 자주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아이디 혹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구요, 처음 민원24를 이용한다면,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누르세요.



로그인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빨간색 별표가 표시된 부분들을 정확히 기입하면 됩니다. 성명과 생년월일의 경우, 로그인 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입력되어 있을 겁니다.



미처 입력이 되어 있지 않은 주소, 전화번호를 정확히 기입하시구요, 증명서사용목적을 선택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지방세납세증명 발급이 완료되구요. (PC 혹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기를 통해 서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5월달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시는 분이라면 홈택스 사이트를 여러번 이용해 보셨을 겁니다.



홈택스 주소인 www.hometax.go.kr 로 접속을 하시구요, 메인 페이지에 있는 아이콘 중 '민원증명'을 선택해주세요.





우측에 여러가지 민원증명 목록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선택해주세요.


만약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요구한 것이라면 민원24를 이용하시구요, 단순히 '국세' 납세증명서를 요구한 경우라면 홈택스를 이용하면 되는 것이죠.




민원24와 마찬가지로 로그인부터 해주어야 합니다.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 방식 중 하나를 택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러면 신청 화면이 뜰텐데,민원24의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 화면과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주민번호, 성명,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는 로그인 정보를 바탕으로 해서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 것이구요, '전화번호'만 따로 추가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는 주민번호/주소 공개여부를 지정해주시고 (비공개로 설정하시길),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발급희망수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발급유형, 사용목적, 제출처를 각각 선택하고, 하단의 파란색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구요.


이처럼 민원24와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면 세금 납세 증명서를 3-4분 내로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공공기관 직접 방문하는 수고를 덜어 내시고, 집에서 편리하게 서류를 발급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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