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토부실거래가조회 아파트 및 토지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는 매도호가와 별개로, 실제 거래된 가격을 확인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국토부 실거래가를 확인하면 되는데요, 오늘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 rt.molit.go.kr 에 접속하여, 아파트, 토지 등의 실거래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으로 접속하면 일단 상단에 여러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실거래가 조회를 할 때 크게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토지 등 6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조회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죠.





그리고 각 구분별 하위에는 지역별, 금액별, 면적별, 통합조회 등으로 좀 더 세분화하여 조회를 할 수 있구요. 토지의 경우에는 여기에서 좀 더 나아가 용도지역별, 지목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꼭 상단 메뉴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국토부실거래가조회 기능이 아래와 같은 '빠른 실거래가 조회' 창 형태로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제공되고 있으니, 이 빠른 조회 창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6가지 분류 그대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아파트 통합조회 화면을 이용하여 실거래가를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3분기 거래 중에서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남서울힐스테이트의 매매 실거래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지정하고 '검색하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조회됩니다. 전용면적별, 계약월/일별, 거래층별 거래금액 등 매매와 관련된 아주 상세한 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있으므로, 아파트 매매 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추가적인 예시로 토지의 용도 지역별 실거래가를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3분기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제1종일반주거지역의 실거래가를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랬더니 용도지역별, 지목별, 계약월/일별 거래면적과 거래금액 등을 아주 상세하게 보여주는군요.




지금까지 국토부 사이트를 이용하여 여러 형태의 부동산의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시세 파악을 위해 실거래가 확인이 필수적인 바 여러번 조회를 해보시고, 사이트 내 여러가지 기능을 내것으로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