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수표조회방법 초간단

신뢰라 2016. 9. 18. 23:09

수표조회방법 초간단


현금이 아닌 수표를 받게 되면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은행사이트에 접속하여 수표 조회를 해봐야 그제서야 마음이 놓이더군요.


오늘은 수표 조회를 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오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든 은행 사이트에서 수표조회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저는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 홈페이지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신한은행 공식 사이트로 접속을 하시구요, '개인 인터넷뱅킹' 메뉴를 선택합니다.



개인뱅킹 메뉴 중 '조회'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세부 메뉴가 쭉 뜹니다. 이 중에서 '자기앞수표'를 선택합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로그인을 해야 자기앞수표 조회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여타 은행 사이트 중에서는 별도의 로그인 없이 수표 조회를 바로 할 수 있는 곳들도 있더군요.





저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해당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샘플을 잘 참고하셔서 수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단, 농협 등 전자금융공동망 수표조회 업무 미참가 은행의 자기앞수표는 조회가 되지 않으므로, 이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소지하고 있는 수표에 적힌 내용들을 확인하고, 수표번호, 발행은행, 발행점 지로코드, 검증코드, 수표종류, 수표금액, 발행일을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을 누르시구요.




이렇게 은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수표조회방법의 경우, 조회한 자기앞수표에 대한 사고신고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주된 목적이고, 수표의 위/변조 및 법적 절차에 대한 실효 여부를 모두 확인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다음번에는 신한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우리은행, 농협 등) 사이트에서 수표조회하는 방법도 추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