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살펴보기


하이브리드 차량은 기존의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가 더해져 작동이 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연료비가 절약되고, 공해물질 배출이 적다보니 정부에서는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각종 지원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죠. 이런 혜택이 민감한 소비자들은 아무래도 차량 구매 시 하이브리드 차량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수 밖에 없구요.



그래서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종류는 무엇이며, 어떤 혜택들이 주어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조금 지원 대상 차량 선정 기준을 살펴보면, 2015년 1월 1일 이후에 출고된 신규 차량으로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7 g/km 이하인 하이브리드차입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50 g/km 이하이면서 1회 추정주행거리가 30km 이상을 동시에 충족하는 플로그인 하이브리드차가 대상이 되구요.





국산차로는 기아자동차 니로 1.6GDI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 K5 2.0 GDI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이러한 기준을 충족합니다. 현대자동차 중에는 쏘나타 2.0 GDI 하이브리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해당이 되구요. 지엠대우 쉐보레 볼트 플러그인도 기준을 충족합니다.



수입차로는 토요타 렉서스 CT200h, 프리우스, 프리우스 V, 포드 퓨전 등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중 가장 큰 부분은 세제 혜택인데, 교육세, 개별소비세 면제 최대 130만원이며, 취득세/등록세는 최대 140만원까지, 도시철도(지역개발) 채권 매입은 최대 40만원까지 면제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이 외에도 저공해차량 2종에 해당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저공해자동차 표지 스티커 부착 시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때 최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주차장 포함)


서울 지하철 환승주차장은 50~80%, 서울 남산터널 혼잡통행료(운전자 포함 2명 이상이 탑승한 경우, 서울 등록 차량 한정)는 전액 면제가 되구요.


공공기관 친환경차량 전용 주차공간은 아예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환경개선부담금이 면제된다는 점도 좋은 혜택 중 하나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 시 정부 보조금 지원은 차량 가격의 10~20% 정도로,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1대 당 100만원이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1대 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일반 자동차가 아닌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할 때는 세금 혜택과 더불어서 각종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죠.




환경 오염도 줄이고, 연비가 좋아 주유비도 아끼고, 세금혜택에 보조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단점 보다 장점이 훨씬 더 큰 경우에 한해서 적극적인 구매 대상으로 삼아도 될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