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계산법 미리 계산기로 확인


미래에 수령하게 될 국민연금 월 수령액이 궁금할 때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을 돌려보면 됩니다.


URL 주소 www.nps.or.kr 로 접속하시면 되구요, 주소 입력하는 것이 귀찮은 분들은 포탈사이트 검색창에 '국민연금'으로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하단에 보면 '알아보기' 코너가 보일 겁니다. 이 중에서 '내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해주세요.






내연금 알아보기 화면에서 좌측에 있는 '예상연금 모의계산'으로 들어가면, 국민연금 월 수령액을 모의계산 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계산법 과정이 아주 복잡한 것이 아니더군요. 아래 정보를 기반으로 연금 금액이 산출되게 됩니다.


저는 임의로 1980년생, 25세에 취직하여 약 10년간 국민연금을 납부하였으며, 현재 월 소득은 300만원, 예상소득상승은 없다고 가정하고 이 정보를 빈칸에 입력하였습니다.





국민연금 최종 상실년월은 자동으로 60세까지로 설정이 되더군요.


2008년 이후 출생 자녀와 군복무자에게 일정기간의 연금가입 기간을 추가로 부여하는 것이 바로 크레딧 제도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출산/군복무 정보도 임의로 입력하고 하단의 '결과보기'를 눌러보았습니다.




결과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예상 연금과 계산 내역을 상세히 알려줍니다.


미래가치에는 기본적으로 물가상승률 연 1.9프로와 평균소득상승율 연 3.5프로가 반영된 금액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현재 월급여 300만원 가입자가 65세부터 월 240만원 정도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예상입니다. 수치만 놓고 본다면 그리 나쁘지 않을 듯 하네요.




평소 미래에 받을 연금액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방법을 참고하셔서 간단하게 모의계산기를 돌려보시길 바랍니다.



결국 가입기간과 납부금액이 많아야 나중에 받을 수 있는 금액도 커질 수 밖에 없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