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국세청 환급금 조회 순서

신뢰라 2016. 5. 31. 22:31

국세청 환급금 조회 순서


오늘은 5월 마지막 날입니다. 해마다 5월이면 프리랜서나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 달이죠. 그리고 지난해 퇴직을 한 직장인들도 연말정산을 다시 할 수 있구요.


사업소득이 있는 분들은 번거롭지만 소득세 신고를 해야 각종 세액을 공제 받고, 환급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연 수입이 2000만원 미만이면 대부분 환급금을 받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일부 경우에 한해서 추가로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할 수도 있구요.



저의 경우 예전에 우체국 통장으로 생각지도 않은 환급금을 받은 적이 있는데 기분이 무척 좋더군요.


오늘은 혹시나 찾지 않은 나의 국세 환급금이 있는지 홈택스에서 '국세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 요즘 잠자는 국세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니 참으로 고마울 따름이네요.


우선,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URL 주소창에 www.hometax.go.kr 을 입력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꼭 홈택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민원24,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웹에서도 국세청 환급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홈택스 PC 사이트를 통해 환급금 조회하는 과정을 보여드릴께요. 홈택스 메인 페이지로 접속하셨다면 두번째 줄 아이콘 중에서 '환급금 조회'를 선택합니다.





따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에 들더군요. 조회 범위는 최근 5년간 환급결정자료 중 미수령 환급금에 한해서 조회가 됩니다.




내국인을 선택하고, 주민번호는 - 없이 숫자만 입력하고, 성명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였다면 우측의 '조회하기'를 누르면 되구요.


만약 사업자라면 상호를 입력하고, 사업자등록번호를 - 없이 숫자로만 입력하면 됩니다. 상호는 핵심단어만 간단하게 입력하시면 되구요.





저의 주민번호를 입력하였더니,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뜨는군요.





생각해보니 세금 신고할 때마다 그때 그때 환급금을 거의 바로 수령 받았기에 미수령 환급금이 있을리가 없겠군요.



한가지 팁을 추가로 드리자면, 미수령 환급금이 아닌 과거에 수령 받은 환급금 내역까지 모두 조회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역시나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메인 페이지에서 '조회/발급'으로 들어가주세요.





'기타 조회'에 보면 '환급금 상세조회'가 있는데, 이 메뉴로 들어가시면 과거에 수령한 환급금, 신청을 하였으나 아직 입금 받지 못한 환급금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물론 해당 내용은 로그인을 하여야만 확인할 수 있구요. 세금 신고할 때 사용한 홈택스 아이디 혹은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신 후 환급금 상세 내역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