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쉽게 따라해보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면 누구나 편리하게 소득금액증명 혹은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당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도록 할께요.


우선,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해야 합니다. URL 주소는 www.hometax.go.kr 입니다.



현재는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및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라서 홈택스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날텐데요, 이 중에서 '홈택스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에는 '민원증명'으로 들어가주세요.





민원증명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명과 휴폐업사실증명 서비스는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운영이 되지나, 기타증명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만 서비스됩니다.


사실증명발급신청 이용시간은 9시부터 24시까지구요.





저희가 오늘 이용할 메뉴는 '소득금액증명'과 '소득확인증명서'입니다. 서민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즉 ISA 가입을 위해서는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해당 민원증명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하라는 메세지가 뜰 것입니다. 확인을 누르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구요.






이미 홈택스에 가입한 분들은 회원 로그인을 이용하면 되고, 홈택스에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비회원 로그인'을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홈택스에 가입하였기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였습니다.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면 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자, 드디어 소득금앵증명 신청 화면으로 넘어왔습니다. 소득금액증명은 국문 뿐만 아니라 영문으로도 발급 가능합니다.




기본 인적 사항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홈택스 회원일 경우) 즉, 주민등록번호,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이 모두 자동 입력되어 있구요, 전화번호만 추가로 입력하면 되더군요.




그 다음은 신청 내용입니다. 발급유형에서 한글증명 혹은 영문증명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증명구분은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과세기간은 년도 별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사용용도와 제출처도 각각 선택을 해주시구요.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공개 여부를 각각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꼭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면 둘다 비공개로 해두는 것이 좋겠죠.





수령방법은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 인터넷열람(화면조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희망수량은 1매, 2매, 3매 등 자신이 원하는 수량만큼 발급을 받을 수 있구요.


모든 정보가 다 정확히 입력되었다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한번 쭉 따라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신청 과정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혹시 신청하다가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