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 시키는 과정


최근에 제 밑으로 저희 가족 몇명을 피부양자로 등록시키는 업무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개념을 잘 몰라서 헷갈렸는데, 직접 피부양자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접 등록을 시켜보니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더군요.


우선... 가장 쉬운 방법은 직장내 4대보험 담당자한테 문의를 하는 것입니다. 직장마다 4대보험 담당자가 있을텐데요, '피부양자 등록을 하려고 한다'고 물어보면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하는지 차근차근 알려줄 것입니다.


저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해서 제출하였더니, 담당자가 알아서 피부양자 등록 작업을 마쳐주더군요.



즉, 직접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 하느라 머리 아파할 필요도 없이, 회사 내 담당자를 통해 쉽게 업무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니, 일단은 담당자 문의부터 해보고, 아래는 직접 피부양자 등록을 해야할 경우에만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선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합니다. www.nhis.or.kr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되요.



'자주찾는 메뉴'에 보면 '서식자료실'이 있습니다. 해당 자료실로 들어가주세요.





건강보험과 관련된 여러가지 서식이 모두 나열되어 있는데,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 신고서를 찾으셔야 합니다.





검색어 입력 란에 '피부양자'로 간단하게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검색 결과 중 '1번.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 신고서'를 열람하시면 되구요. 조회수를 보니 무려 97만번이나 열람이 되었군요.





해당 게시글을 열면 아래와 같이 피부양자자격(취득/상실)신고서.hwp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장'을 눌러 해당 한글 파일을 저장하도록 합니다. 용량이 작기 때문에 (30K) 금방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가 바로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 신고서입니다. 피부양자의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취득 년월일, 취득 부호, 장애인/국가유공자/외국인 여부 등을 기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몇몇 용어가 헷갈릴 수 있는데, 이 부분은 2페이지에 있는 피부양자 자격 신고서 작성요령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외국인, 장애인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해당 서류를 준비하셔서 신고서와 함께 팩스로 보내시면 됩니다.



아니면 가까운 곳에 건강보험공단 지사가 있다면, 해당 지사로 신고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들고 방문하셔도 되겠구요.


만약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번호인 1577-1000번으로 전화를 거셔서 물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즉,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자면, 위의 신청 과정은 어디까지나 직접 신청을 해야 될 경우 아셔야 되는 부분이고, 만약 직장 내 4대보험 담당자가 피부양자 등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면, 해당 담당자에게 부탁을 하면 됩니다. 신청자인 제가 준비해야 될 것은 가족관계증명서 1부이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