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머니 잔액조회 PC 스마트폰 두가지 방법


티머니에 잔액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여러분은 어떻게 확인하시나요? 대중교통 이용할 때마다 금액 표시창 확인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만, 집에서 갑자기 잔액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도 종종 있다죠. 이럴 때는 PC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잔액조회를 해야 하는데요, 각각의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드리오니, 선호하는 방법으로 잔액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PC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티머니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URL 주소는 www.t-money.co.kr 입니다.





저처럼 처음으로 티머니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라면 보안프로그램을 우선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개인 정보가 들어가다보니 이러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더군요.





만약 자동설치가 되지 않는다면, 하단의 빨간색 '수동설치 프로그램'을 눌러 수동으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티머니 사이트 메인 화면으로 접속하셨다면 왼쪽 상단의 '전체메뉴'를 누르고, '내역조회'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에는 '사용 내역 조회'를 선택하시구요.




그러면 로그인 창이 뜰 것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각각 입력해주시고, '로그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아이디가 기억나지 않는 분들은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메뉴를 이용하세요.



아이디가 아예 없는 분이라면, '회원가입'을 우선 하셔야 하구요.





아래가 바로 티머니 잔액조회 및 사용내역 조회 화면입니다. 본인 명의의 티머니 카드를 선택해주시고, 조회기간을 설정해주세요.


조회기간은 최근 1주, 최근 1개월, 최근 3개월, 최근 6개월, 최근 1년 중에 선택을 하거나, 날짜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거래내역 조회 본인 동의'에서는 '동의함'에 체크를 하셔야 하구요.





그러면 아래 표 형태로 티머니 사용 내역을 모두 보여줄 것입니다. 사용일시, 교통수단, 사용처, 사용금액, 사용후잔액, 승차역, 하차역, 하차일시, 버스노선, 차량번호가 모두 나열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사용후잔액' 금액을 참고하시면 티머니에 돈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죠.





이렇게 PC를 통해 티머니 잔액을 조회하는 것이 귀찮은 분들은 아예 스마트폰 어플을 깔아서 잔액조회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어플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간단하더군요.


애플 앱스토어 혹은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에서 '티머니'라고 검색하면, 'T-money 잔액 조회' 어플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 어플을 다운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켜시구요, 티머니 카드를 휴대폰 뒷면의 NFC 센서 부위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날짜 기준 티머니 잔액조회 결과를 보여줄 것이구요.



PC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일일이 회원가입을 해야해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반면에,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면 NFC만 켜서 카드를 인식시키면 되기 때문에 시간이 훨씬 더 적게 걸리는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여러분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잔액을 한번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