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따라해보세요


오늘은 문득 제가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총액이 얼마일까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직접 조회를 해보니 그래도 꽤 많은 금액을 이미 납부하였더군요. 제가 늙었을 때 도움이 되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민연금에 대해 여러가지 말들도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저축한다는 기분으로 차곡차곡 납부하다보면 나중에 꼭 필요할 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www.nps.or.kr 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포탈 사이트에서 '국민연금공단'으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편리하구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하였다면 '노후준비(내연금)' 메뉴로 들어갑니다. 연금과 관련된 다양한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그 다음에는 빠른서비스 중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를 선택합니다. 이 외에도 국민연금 예상연금조회, 국민연금 모의계산 등의 메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후를 미리 계획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국민연금 예상연금조회' 메뉴를 꼭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늙었을 때 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어서 좋더군요.





아무튼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을 살펴보는 시간이니,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로 들어가주세요.





별도의 아이디를 만들 필요는 없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내 명의의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각종 웹보안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웹보안프로그램 설치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창이 없어지지 않고 몇분 이상 지속될 경우 '수동설치'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수동설치 버튼은 페이지 하단에 있습니다.


모든 웹보안 프로그램이 다 설치된 후에는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번호 입력창과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이 뜰 것입니다.





주민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하드디스크 혹은 USB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만 잘 이루어진다면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 납부내역이 모두 뜰 것입니다. 납부한 연금보험료, 기간 등이 모두 표로 정리되어서 나옵니다.





만약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가 있다면 해당 부분에 금액이 뜰텐데, 저의 경우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모두 납부하였으므로, 해당 칸에는 0원이라고 뜨는군요.


혹시 따라하시다가 어려운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위와 같이 사이트를 통해 납부액 조회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아예 국민연금공단 콜센터로 전화해서 국민연금 납부액을 물어보셔도 무방합니다. 전화하는 것이 오히려 편리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있을 듯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