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자기앞수표 조회 노하우

신뢰라 2016. 5. 16. 18:03

자기앞수표 조회 노하우


수표를 받게 되었다면, 그 수표가 진짜인지 아닌지 은행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꼭 해당 수표가 발행된 곳이 아니더라도 거의 모든 은행에서 수표 조회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평소 자주 사용하시는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접속해서 수표 진위 여부를 확인해보면 편리합니다.



저의 경우 국민은행과 우리은행 사이트를 즐겨 이용하는데요, 우선 국민은행 사이트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KB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주소는 www.kbstar.com 입니다.



사이트 상단에 보면 여러가지 메뉴가 있을텐데, 이 중에서 '빠른조회'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자기앞수표 조회 메뉴를 선택해주시구요.



아래 설명에도 잘 나와있듯이, 국민은행 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 자기앞수표의 사고조회거래가 가능합니다. (단, 농협중앙회 및 단위농협 자기앞수표는 조회가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아래 예시 그림을 잘 참고하셔서 해당 정보를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꼭 입력해야 되는 정보로는 수표번호, 수표종류, 수표발행일, 수표발행점번호입니다. 모두 수표 전면에 기재되어 있는 숫자들입니다.





국민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의 자기앞수표일 경우, 수표발행점번호는 발행점번호 앞 은행코드 2자리를 포함하여 모두 6자리를 입력해야 합니다.



모든 정보를 다 입력한 후 '조회'를 누르시면 해당 수표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우리은행 사이트에서 자기앞수표 조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역시나 간단합니다.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주소인 www.wooribank.com 으로 접속하시구요, 오른쪽 작은 아이콘 중에서 '수표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수표조회는 아무래도 자주 이용하는 메뉴이다보니, 인터넷뱅킹 사이트의 가장 앞부분에 표시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역시나 수표에서 어떤 정보를 입력해야 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조회 기능 활용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수표 번호는 숫자 8자리이구요, 발행점번호는 숫자 6~7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표종류를 선택하고, 수표금액도 입력하면 되구요.


타은행 수표 조회 시에는 타행수표확인에 체크를 해주시고, 발행일을 정확히 지정해주시면 된답니다.


농협 등 전자금융공동망 수표조회업무 미참가 은행의 자기앞수표는 조회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 유일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농협도 참가를 하면 참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