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혈압 정상범위 수치

신뢰라 2016. 5. 9. 13:33

혈압 정상범위 수


오늘은 혈압에 대해서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정상 혈압부터 알려드리면, 수축기 혈압은 120 mmHg, 이완기 혈압은 80 mmHg 정도를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줄여서 120/80 이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많구요.



요즘 20대, 30대, 40대에 속하는 젊은 분들 중에서도 고혈압을 진단받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 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혈압이 120/80 이상이고 140/90 미만인 경우라면, '고혈압 전단계'를 의심할 수 있으며, 다른 날 다시 혈압을 측정하여 혈압이 계속해서 높게 유지되는지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고혈압이란, 말 그대로 동맥의 내벽에 낙용하는 혈액의 압력이 높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만약 고혈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심장과 동맥에 과도한 긴장을 주어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손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 등 심장 및 뇌 혈관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다만 혈압은 언제나 일정한 것이 아니라, 하루 중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크게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거나 담패를 피거나 커피를 마시게 되면, 혈압이 평소보다 조금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다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혈압을 측정하기 전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 술, 카페인 섭취 등도 피하는 것이 좋구요.





혈압 정상범위 수치가 120/80mmHg이고, 저혈압은 혈압이 90/60mmHg 이하일 때를 의미합니다. 젊은 여성들에게서 자주 발견이 되며, 특별한 증상이 없을 경우 별도의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립성 저혈압도 함께 알고 있는 것이 좋은데, 기립성 저혈압은 누웠다가 일어날 때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지는 경우로 정의됩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침에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의 원인이라고 지목되는 것들은 유전, 과다한 나트륨 섭취, 술, 비만, 스트레스, 담배, 커피, 운동부족 등 다양합니다.


한번 고혈압 약을 먹기 시작하면 평생 약을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혈압이 올라가기 전에 미리미리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구요. 술/담배/커피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을 하고, 짠 음식을 피하는 등... 기본적인 건강 수칙만 지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번 혈압 정상 수치가 헷갈리셨던 분이라면 120/80 이 숫자를 잘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기계로 혈압 측정할 때 항상 함께 나오는 맥박의 경우, 60-100회/분 정도면 정상으로 간주한다는 사실을 함께 알아두시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