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하는곳

신뢰라 2016. 4. 6. 23:07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하는곳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지역건강보험료를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소득이 많거나 재산이 많으면 당연히 지역건강보험료를 스스로 납부해야 되겠지요. 그 금액은 아무래도 재산, 소득 정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밖에 없구요.



지역건강보험료를 미리 계산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실제 계산 결과와 100프로 일치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나마 어느 정도의 보험료를 납부해야 되는지는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야겠지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창에 www.nhis.or.kr 을 입력해서 접속을 하거나, 포탈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메인 화면에 접속하였다면, 화면 중간 부분에서 '4대 사회보험료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구요.




참고로 인터넷 상에서 계산기 돌리는 것이 어려운 분들은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있을 수 있죠),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번호인 1577-1000번으로 전화해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친절하게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항목 및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해줄 것입니다.





컴퓨터 사용이 익숙한 분들은 바로 '지역보험료 계산하기' 메뉴로 들어가서 직접 계산기를 돌리면 되구요.



우선 내/외국인 구분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내국인에 해당될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가입자구분을 선택해주시고, 성별을 선택하고, 출생년월일은 8자지로 입력을 합니다. 가령 1968년 4월 27일생이라면, 19680427 이런 식으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장애인이라면 장애인 여부 칸에 체크를 하면 되구요.



그 다음에는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우선 차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차종은 승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승합자동차, 그리고 배기량 등을 구체적으로 선택해야 한다지요.


최초등록 년도와 월, 그리고 연간 세액도 선택을 해주셔야 하구요.




이어서 재산 내역을 입력해야 합니다. 토지, 건물분, 주택분, 전세보증금, 월세보증금 등을 '만원' 단위로 구체적으로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나서 지역건강보험료 계산 최종 단계인 소득 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종합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을 구분해서 각각 역시나 '만원' 단위로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가입자 별로 보유하고 있는 종합소득은 연간 총금액을 기입하시면 되고, 근로소득 및 연금소득은 연간 지급받는 금액의 20프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종합소득 금액이 잘 기억나지 않는 분들은 국세청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을 하면 됩니다. (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되요.)


이상의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하단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가 임의로 여러가지 수치를 입력하였더니 월 납부할 보험료가 38만 8650원이라고 뜨네요. 이 중 건강보험료는 36만 4760원이고, 장기요양보험료가 23,890원입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의 6.55%를 내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