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ories

위내시경 금식시간 8시간

신뢰라 2015. 11. 8. 16:22

위내시경 금식시간 8시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국가 혹은 직장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아야 큰 병이 생기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 사람들은 위 관련 질환이 특히나 많다고 하는데요, 위내시경을 실시하면 식도, 위, 십이지장에 걸쳐 이상 병변이 없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내시경을 실시하기 전에 금식시간을 지켜야 하는 것은 다들 잘 아실텐데요, 그렇다면 몇 시간 동안 금식을 해야할까요? 일반적으로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을 해야 합니다. 전날 저녁을 먹고 오후 9시 이후부터 검색을 하고 다음날 오전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죠.






일반적으로 위내시경은 5분 내외의 시간에 다 끝나게 되며,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 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조직을 떼어내어 검사를 보내게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검사 중에 트림을 참는 것이 좋습니다. 위를 보다 더 잘 보기 위해 내시경을 통해 공기를 주입하게 되는데 이 때 위가 부풀러지면서 트림을 하고 싶은 상태가 되기 때문이죠. 이 때 트림을 참아야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됩니다.




아무래도 목 쪽으로 내시경 기구가 들어가기 때문에 검사 후 목 주변으로 통증이 지속될 수 있구요, 경미한 복통이 수일간 지속될 수 있으나,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8시간 이상 금식을 하고 나면 배가 많이 고플텐데요, 검사 후 30분이 지나면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자면 위내시경 금식시간 최소 기준은 8시간입니다. 전날 일찍 저녁을 드시고 배고프셔도 조금 참았다가 다음날 오전 검사를 받으러 가시면 되겠네요.



건강검진 빼먹지 말고 꾸준히 받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듯 합니다. 블로그 이웃님들 모두 건강하세요.


댓글